인천시가 지원하고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가 운영하는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인천(제물포)’를 통해 인천청년들의 취업준비를 돕기 위해 지난 28일 온라인 특강(면접특강편)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온라인 플랫폼(유튜브)을 통한 비대면 강의 형태로 이뤄졌다. 강연은 우연화(키움면접학원 부원장)가 맡았다.
1차 특강은 홈페이지에서 사전 모집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방송링크를 공유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됐다.
사전에 촬영한 녹화본(90분)을 송출하였으며 당일 날에는 강사가 직접 실시간 채팅에 참여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를 통해 강사가 참가자들의 질문에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자문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촬영 전 신청자에 한해 문자를 통해 사전질문을 받아 강의내용에 반영,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온라인 특강’은 인천청년을 위한 주제로 매 주 진행할 예정이며, 다음 주에는 사회초년생을 위한 채용공고 분석편이 진행된다. 추후에는 청년들에게 국내 창업과 해외 취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위한 강의를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잡(JOB)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현직자 인터뷰’영상을 촬영하여 유유기지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서 인천청년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유유기지는 인천시의 지원을 받아 구축된 인천청년들의 활동공간으로 제물포스마트타운 15층에 2017년 10월에 문을 연 후, 인천청년 47,424명이 방문하여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와 역량강화 및 취업관련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또한, 2019년도에는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 청년센터로 지정 되는 등 인천 최초의 청년공간에서 인천을 대표하는 청년 허브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한편, 올해 유유기지의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를 지원하는 [청년모임지원(IN-JOY)], [청년프로젝트], [유유마당]과, 역량강화와 일자리 지원을 돕는 [잡(JOB) 테라피(갭이어 및 진로비전 아카데미)], [청년학교], [톡톡(Talk-Talk) 전문가 멘토링], [청년마음터], [청년활동전문가 양성] 등을 추진 할 계획이다.
유유기지 관계자는“지난 온라인 청년희망멘토링에 이어 청년들의 진로고민 해소 및 취업지원을 위한 온라인특강을 통해 인천청년들의 역량강화와 취업활동을 적극 돕겠다”며, “추후 코로나-19상황이 안정화 되면, 오프라인 지원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청년 수요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심층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인천테크노파크 유유기지 ☎032-725-3061~4